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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중국한국천주교회사적지




재중국천주교 사적지(성지) 일
재중국 한국천주교회사 관련 사적지(=성지)(자료: 차쿠성지 이태종 요한 신부)

1831년 9월9일 교황 그레고리오 16세로부터 조선대목구로 설정된 한국천주교의 모교회는 중국 북경교구이다. 그래서 중국 내에는 한국천주교와 관련된 유서깊은 사적지가 많은데, 아래는 그 대표적인 다섯 곳이다.  

사적지현소재지대표적인 사료역사적 의의
마가자
(서만자)
내몽고 적봉시 동산향
(하북 장가구시 숭례)
조선 초대교구장 
소주교(발트 로메오 브르기에르)의 서한,일기
북만주 '뺄리꾸' 교우촌이라 일컬어 졌던 이곳은 
대룩을 횡단하던 선교사들의 오아시스 같았던 곳, 
1835년10월경 소주교는 
부근에서 사망한 후 이곳에 안장. 
지금은 적봉교구 소속 사제 2~3명이 성무 집행 중.
소주와 상해
당시 '소주시 곤산현'
(=쿤산 내의 출생지,
현재 위치 아직 불분명)
상해시 
김가항, 
서가회
파리외방선교회 고문서고.
한국교회사 연구소
중국 교회사 개관
1794년 북경 구베아 주교는 
소주 곤산현 출신 주문모 야고보 신부를 
조선에 파견.
1795년 정월에 초대신부로 
서울 도착시 한국 신자 4000여명.
이후 6년간 성무 집행.
1801년 신유박해 때 치명함.
차쿠와 
양관

(백가점) 

요녕성 장하시(차쿠),
개주시(양관)
김대건의 4,5,6,7번째 편지.
최양업의 사목 선서문(1849년6월21일): 최근 발견됨.
리델주교(6대 교구장)의 편지
차쿠와 백가점에 대해서는 
미구에 양업교회사 연구소 발표 예정.
차쿠는 최양업 신부님의 첫 사목지/
1868년(병인박해) 직후 조선교구 대표부 설치 후, 
제2차 조선교구 성직자회의(시노드) 개최.
신학교 소재지.
양관은 3대 교구장 페레올 주교의 주교서품지.
1838년 이후 조선에 파견될 사제들의 대기소 역할.
요녕 교구의 초대 주교좌 본당

마카오

(홍콩) 

아오먼 특별행정자치구
1836년12월3일 서울을 출발한 
3명의 신학생이 1837년6월7일 
마카오 신학교에 도착.
이후 5년간 신학과정 공부.
파리외방전교회의 극동대표부와 대신학교가 
이곳에 함께 있었고, 
김대건, 최양업의 스승인 르그레주와 신부와 
리부와 신부 등이 재직함.
까모에스 공원내에 
김대건 동상이 세워져 있는 곳이 
신학교 자리임.
소팔가자장춘 합릉 서쪽6킬로 지점
김대건 신부의 8번째, 9번째 편지.
최양업 신부님의 2번째 편지.
페레올 고주교의 편지, 일기.
1844년 12월 김대건,최양업 동시 부제 서품지.
이후 최양업 부제는 소팔가자에서 
4년간 더 머물며 부제실습과 
어린학생들을 가르치며 사목을 도왔음.
현재 길림교구 소속 사제 2명이 성무 집행 중.
길림교구와 수원교구 자매결연

이 유인물의 복사 배포시에는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무단 복사배포는 원하지 않습니다.) 


 

재중국천주교 사적지(성지) 일
재중국 한국천주교회사 관련 사적지(=성지)

(자료: 차쿠성지 이태종 요한 신부)

1831년 9월9일 교황 그레고리오 16세로부터 조선대목구로 설정된 한국천주교의 모교회는 중국 북경교구이다. 그래서 중국 내에는 한국천주교와 관련된 유서깊은 사적지가 많은데, 아래는 그 대표적인 다섯 곳이다.  

사적지현소재지대표적인 사료역사적 의의
마가자
(서만자)

내몽고 적봉시 동산향
(하북 장가구시 숭례)

조선 초대교구장
소주교(발트 로메오 브르기에르)의 서한,일기
북만주 '뺄리꾸' 교우촌이라 일컬어 졌던 이곳은
대룩을 횡단하던 선교사들의 오아시스 같았던 곳,
1835년10월경 소주교는
부근에서 사망한 후 이곳에 안장.
지금은 적봉교구 소속 사제 2~3명이 성무 집행 중.
소주와 상해당시 '소주시 곤산현'
(=쿤산 내의 출생지,
현재 위치 아직 불분명)
상해시
김가항,
서가회
파리외방선교회 고문서고.
한국교회사 연구소
중국 교회사 개관
1794년 북경 구베아 주교는
소주 곤산현 출신 주문모 야고보 신부를
조선에 파견.
1795년 정월에 초대신부로
서울 도착시 한국 신자 4000여명.
이후 6년간 성무 집행.
1801년 신유박해 때 치명함.
차쿠와 
양관

(백가점) 

요녕성 장하시(차쿠),
개주시(양관)
김대건의 4,5,6,7번째 편지.
최양업의 사목 선서문(1849년6월21일): 최근 발견됨.
리델주교(6대 교구장)의 편지
차쿠와 백가점에 대해서는
미구에 양업교회사 연구소 발표 예정.
차쿠는 최양업 신부님의 첫 사목지/
1868년(병인박해) 직후 조선교구 대표부 설치 후,
제2차 조선교구 성직자회의(시노드) 개최.
신학교 소재지.
양관은 3대 교구장 페레올 주교의 주교서품지.
1838년 이후 조선에 파견될 사제들의 대기소 역할.
요녕 교구의 초대 주교좌 본당

마카오

(홍콩) 

아오먼 특별행정자치구1836년12월3일 서울을 출발한
3명의 신학생이 1837년6월7일
마카오 신학교에 도착.
이후 5년간 신학과정 공부.
파리외방전교회의 극동대표부와 대신학교가
이곳에 함께 있었고,
김대건, 최양업의 스승인 르그레주와 신부와
리부와 신부 등이 재직함.
까모에스 공원내에
김대건 동상이 세워져 있는 곳이
신학교 자리임.
소팔가자장춘 합릉 서쪽6킬로 지점김대건 신부의 8번째, 9번째 편지.
최양업 신부님의 2번째 편지.
페레올 고주교의 편지, 일기.
1844년 12월 김대건,최양업 동시 부제 서품지.
이후 최양업 부제는 소팔가자에서
4년간 더 머물며 부제실습과
어린학생들을 가르치며 사목을 도왔음.
현재 길림교구 소속 사제 2명이 성무 집행 중.
길림교구와 수원교구 자매결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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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간도 천주교와 훈춘과 김대건, 최양업 - ① 간도의 복음 전파(19세기 말)

페이지 정보

작성자 차쿠지기 댓글 0건 조회 533회 작성일 19-04-10 14:05

본문

3. 간도 천주교와 훈춘

 

간도의 복음 전파(19세기 말)


간도(間島) 지역은 본래 동간도(즉 북간도)와 서간도로 구분되는데, 간도라고 하면 보통 동간도 지역의 훈춘(琿春)왕청(汪淸)연길(延吉)화룡(和龍) 네 지역을 가리킨다. 이 지역은 병자호란 이후 청에 의해 봉금 지역(封禁地域)으로 정해져 오다가 1712(숙종 38)에 백두산정계비(白頭山定界碑)가 건립된 후 조선 영토가 되었다. 이에 함경도 지방의 농민들은 19세기 중엽부터 이곳으로 이주하여 농지를 개간하기 시작했으며, 이 때문에 조청 사이에 월경(越境) 개간이 문제가 되곤 하였다. 그러던 중 190997, 일제가 청과 체결한 간도협약(間島協約)에 의해 불법적으로 청에 할양되고 말았다.


이곳에는 간도의 사도인 김영열(金英烈, 세례자 요한)과 그의 동료들에 의해 천주교 신앙이 알려지고, 공소가 설립되기 시작하였다. 김영렬은 1894년 간도의 호천개[湖泉浦]에서 처음 스승 김이기(金以器)로부터 천주교가 진교(眞敎)이다라는 말을 듣게 된다. 이후 스승이 동학도로 체포되어 처형된 후 김영렬은 1896년 봄 서울로 향해 가던 중 뜻하지 않게 원산(元山)에서 제5대 본당 주임 베르모렐(Vermoral, 張若瑟) 신부를 만나 천주교 교리를 배우고 영세 입교하게 되었다.


이후 김영렬은 간도 지역에 복음을 전하여 여러 동료들을 얻게 되었다. 한편 원산 본당은 베르모렐 신부가 충청도 강경(江景) 본당으로 전임되면서, 1897523일자로 브레(Bret, 白類斯 루도비코) 신부가 제6대 주임으로 부임하였다. 그리하여 호천개 사람들은 브레 신부로부터 마지막 교리를 마저 배우고, 그해 성신 강립 대축일에는 그중 12명이 영세와 동시에 성사를 받을 수 있었다. 이때 브레 신부는 이 12명이란 숫자가 12사도의 수와 같다 하여 그들에게 북관(北關)12종도라는 이름을 붙여 주었는데, 그중 8명만이 즉시 간도로 되돌아갔고 나머지는 원산에 정착하였다.


브레 신부가 회령 지역과 간도를 방문한 것은 12종도가 탄생한 해인 189712월부터 이듬해 3월까지였다. 이때의 순방에서 그는 간도 일대뿐만 아니라 만주의 길림성 지역까지 방문하였다. 뿐만 아니라 189813일에는 신자들이 구입해 놓은 함경도 회령의 공소 기와집에서 첫 미사를 드리게 되었는데, 이곳에는 지유현(타대오)이 살고 있었다. 회령에 공소를 마련한 이유는 간도의 신자들이 이곳에 모이기 쉬웠고, 또 간도에는 아직 공소를 마련할 여건이 되지 않았기 때문이었던 것 같다. 이처럼 브레 신부가 첫 방문을 끝낸 18983월 무렵 간도의 신자수는 모두 176명이었고, 그중 161명은 이때 세례를 받은 사람들이었다.

당시 간도 지역은 사목 관할 면에서 중국의 만주교구에 속해 있었다. 그러나 이 지역의 신자들과 주민 대부분이 조선인이었으므로 만주교구의 교구장이던 귀용(Guillon) 주교는 제8대 조선교구장 뮈텔(Mutel, 閔德孝) 주교의 요청을 수락하여 조선 선교사들의 활동을 용인하고 있었고, 북경 주재 프랑스 공사관에서도 조선 선교사들에게 여권을 발급해 주었다.


간도의 첫 번째 공소는 1898년 말에 설정된 부처골(佛洞, 현 용정시 지신진 신화촌) 공소였다. 부처골은 용정(龍井)에서 8리 가량 떨어진 곳으로 1898년 초에 신자들이 이룩한 교우촌이었는데, 1898년 말 브레 신부의 방문으로 공소가 된 이래 신자들에 의해 대교동(大敎洞) 공소라 불리면서 복음 전파의 중심지가 되었다. 부처골과 함께 공소로 설정된 곳은 호천개, 싸리밭골, 삼원봉(三元峰, 英岩村) 등이었으며, 이어 화룡현과 연길현 각 처에 공소가 설립됨으로써 간도의 신자수는 급격히 증가하기 시작하였다. 신자들의 노력에 의해 1900년 경에는 연길현 용정촌(龍井村), 그리고 1903년에는 조양하(朝陽河)에 교우촌이 이루어졌으며, 얼마 안 되어 여기에도 공소가 설립되었다.


이처럼 구교우, 즉 초기에 입교한 신자들의 활동에 힘입어 간도 지방의 교세가 확장되면서 1907년 경에는 훈춘(琿春)과 그 인근인 팔지(八池)에도 교우촌이 형성되고, 신부가 이곳을 방문하게 되었다. 그 결과 1909년에는 간도 지역의 신자수가 모두 2,362명에 이르게 되었다. 그러나 넓은 사목 지역에 좋지 않은 기후, 일년의 대부분을 공소 순방으로 보내야 하는 어려움을 이겨내면서 본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던 브레 신부는 1908년에 이르러 병으로 몸이 쇠약해지게 되었고, 결국 그해 1024일에 선종하고 말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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